본문 바로가기
하루지식/생활상식

오히려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 알고 먹어야 한다!

by 하루발전 2024. 4. 15.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

알고 먹어야 하는 영양제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불규칙해지고 균형 잡힌 식사를 못하면서 영양제가 하나의 필수품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챙겨 먹는 것이 좋을까요? 무조건 그런 것이 아닙니다. 어떤 영양제들이 그런지 대표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들이 먹으라고 했다가 모르고 먹으면 더 안좋을 수도 있습니다.

 


항산화제

요즘 유산균, 비타민과 더불어 건강에도 노화 방지에도 좋도록 항산화제를 꼭 챙겨 먹으라고 합니다. 항산화제는 

몸이 에너지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 뒤 남은 불안정한 산소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많이들 모르시겠지만 산소는 반응성이 강하고 독처럼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산소 표백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죠.

하지만 우리 몸에 적당한 활성산소는 약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히 운동 후 생기는 활성산소는 세포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거나 고쳐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부산물과 찌꺼기 등을 없애주는 청소부 역할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우리 몸의 무기가 되기도 하지요. 하지만 현대인은 대부분 운동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이런 활성 산소라는 무기가 부족한데 거기에 제거하는 영양제까지 챙겨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항산화 효과에 좋다는 비타민E를 과다 섭취할 경우 질병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콜라겐

우리에게 피부의 대명사로 여겨지는 것이 콜라겐입니다. 피부 건강을 위해서 꼭 챙겨 먹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콜라겐은 단백질이고, 모든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됩니다. 이 말은 계란이든 파우더든 단백질을 먹으면 똑같이 흡수 된다는 말입니다. 어떤 단백질을 먹든 똑같은 효과인 것이지요.

그렇다면 바르는 콜라겐은 어떨까요? 피부층에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미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 영양제

피곤함을 개선하기 위해서 또는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이 간 건강을 위해서 먹는 것이 대표적으로 밀크씨슬입니다. 하지만 이 밀크씨슬은 미국 연구에 이어 심평원에서도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위약 실험 즉, 진짜 밀크씨슬을 준 사람과 거짓으로 준 사람의 차이가 별로 없었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영양제 필요 없을까요?

아닙니다. 우선 영양제는 건강기능식품이 대부분입니다. 마지막 식품이라는 단어처럼 의약품이 아닙니다. 의약품이면 약국이나 병원에서 처방을 받고 사야 하지만 온라인에서도 구매 가능한 건강기능 식품은 도움을 주는 형태입니다. 그만큼 부작용도 적고 도움도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일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생활 습관에 따라 필요한 영양제들이 있습니다. 과일이나 야채 섭취가 모자라서 비타민이 모자라다면 보충해 주기 위해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남들이 먹는 다고 필수인 영양제는 없습니다. 우선 전문의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서 내 몸의 상태를 알고 맞는 영양제를 섭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