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지식/경제, 시사

요소수 기부천사?! 요소수가 뭐길래 이난리? 대응 방안은?

by 하루발전 2021. 11. 6.

안녕하세요. 오늘도 하나 더 배워가는 하루 발전입니다.

요즘 뉴스나 주식 방송 외에 실생활에도 많이 들리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요소수! 요소수가 뭐길래 이 난리고 기부 천사까지 생겼을까요? 한 번 간단하고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기부천사?


요소수 기부 천사_출처:인천송도소방서

지난 5일 베이지 점퍼와 검은색 바지를 입은 젊은 남성이 인천 송도동 신송 119 안전센터 앞에 요소수 상자 3통을 쌓아두고 사라져 화재가 되고 있습니다. 안에는 10L짜리 요소수가 3통이나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한 여성은 전북 덕진 소방서에 나타나 10L짜리 요소수 3통을 전해주고 갔다고 하는데요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요소수란?


잘 아시는 분들도 처음 듣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요소수는 디젤 차량에 들어가는 액체입니다. 디젤 차량을 운행하면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이 나오는데요, 이 요소수가 촉매제로 작용해 질소와 물로 바꿔서 배출되게 됩니다. 질소산화물은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데 질소와 물은 무해하니 꼭 필요한 것이지요.

2015년부터 배출가스를 규제하는 유로 6가 국내에도 적용되면서 디젤 차량에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이전에 생산된 차량에는 요소수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소수가 없으면?


요소수가 없으면 그냥 환경오염만 되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환경 오염도 큰 문제지만 요소수가 부족하면 배출 출력이 낮아지면서 정상적으로 차량 운행이 불가능해지고 심하면 시동도 안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디젤 차량에게는 기름과 같을 정도로 중요한 품목입니다.

문제는 산업에 중요한 차량들이 디젤 차량입니다. 물류를 책임지고 있는 화물차들이 대부분 디젤 차량으로 운행이 멈추게 되면 물류의 이동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는 국내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지요. 그 외에도 구급차나 소방차들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요소수가 없어 출동을 못하면 안 된다는 선한 생각으로 저렇게 기부천사까지 등장했습니다.

 

요소수가 왜 부족해?


요소수 부족은 주원료인 요소의 수출이 안되면서 발생되었습니다. 요소는 간단하게 하나의 화합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원래 국내에서 롯데 정밀화학, 휴켐스, KG케미컬 등이 요소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소를 생산하는 곳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2013년까지는 롯데 정밀화학이 생산했었으나 중국, 러시아에 가격 경쟁력에 밀리자 생산을 중단하였다고 합니다. 결국은 러시아나 중국에서 요소 수입을 못하면 요소수 생산이 불가능한 것이지요. 특히 국내 물량의 80%가 중국에서 들여오는데 중국에서 수출을 제한한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요소수 부족 대안은?


우선 정부와 여당에서 TF팀을 운영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에게 특별 배려가 필요하다고 부탁하고 그 외에도 중국이 아닌 러시아나 다른 나라에서 수입하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 안정을 위해서 매점매석을 체크하며 규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방안이 아니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어서 요소수 부족이 장기화되지 않을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