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지식/생활상식

아파트 관리비 필수 확인! 모두놓치고 있는 돈. 무조건 돌려받으세요

by 하루발전 2022. 6. 25.

여러분 많이 버는 것도 재테크도 중요하지만 지출을 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무조건 아끼는 게 좋은 것은 아니지만 내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특히 아파트 관리비처럼 누구나 내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함정이 있습니다. 내역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가지를 합산한 금액이다 보니 다 따져보기도 힘들고 어련히 잘했겠지라고 생각하기 쉽지요. 하지만 한 번만 확인해보시면 너무 억울하실 껍니다.


 

1. 장기수선 충당금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를 받으면 여러 가지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관리비부터 승강기유지비 등등. 그중에서 사진 속 마지막에 있는 장기수선충당금을 확인해보세요.

장기수선 충당금은 아파트의 주요 시설을 교체 보수하는 데 필요한 경비에 해당하는 특별 관리비.

그런데 이게 무슨 문제일까요? 이 장기수선 충당금은 그 아파트 시설 유지를 위해서 필요한 경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주자가 아니라 소유자가 내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따로 내는 게 아니라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어서 거주자가 내고 있는 것이지요. 그 집에 살고 있다고 해서 그곳에 해당하는 종합부동산세를 내지 않습니까? 마찬가지입니다. 

 

2. 어떻게 돌려받을까요?

이사할 때 한 번에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사실 서로 잘 모르기 때문에 먼저 필요한 사람이 먼저 챙겨야 합니다. 내역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매 달 날아오는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를 다 보관할 수는 없고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아파트 관리실에 가서 장기수선 충당금 납부 확인서를 요청하면 됩니다. 관리실에서 안 줄까 봐 걱정이신가요? 이는 공동주택 관리법에 납부확인을 요구하는 경우 지체 없이 확인서를 발급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또한 31조 7항에 사용자가 대신 납부한 경우 소유자는 반환해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반대로 위에 있는 수선유지비는 거주자가 사용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에 해당함으로 이는 거주자가 내는 게 맞습니다.

 

3. TV 수신료

많은 분들이 TV 수신료를 억울하게 납부하고 있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 역시 관리비에 2,500원씩 포함되어 있을 텐데요. 내가 KBS를 안 본다고 해서 신청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IPTV만 본다고 해지 신청해보시는 분들도 잘 확인해 보세요.

(1) TV(또는 볼륨 조절 기능이 있는 모니터) 없어야 합니다.

(2) 전력 소비 50 KWh 미만(이상은 TV가 있는 것으로 간주, TV가 없다면 KBS에서 방문을 통해 확인 후 해지)

집에 지역 케이블, IPTV를 보는 것도 또는 TV만 있는 것으로도 수신료의 대상입니다. 아예 TV가 없고 집에서 잠만 주무시는 분들 중에 관리비나 전기료에 수신료가 부가되고 있다면 확인해서 해지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아파트 관리비에서 꼭 확인해야 하는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세나 월세를 살면 그래도 몇 년씩은 사는 경우가 많으니 모이면 꽤 큰돈이 됩니다. 놓치지 마시고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