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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지식/생활상식

한정판에 열광! 명품이 비싸야 더 잘 팔리는 이유 스놉 효과

by 하루발전 2022. 7. 12.

지난번에는 사람들이 왜 유행을 따르는지 밴드왜건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패션의 흐름이 생기고 웨딩드레스가 하얀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반대로 남들과는 다르게 개성을 추구하는 심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놉 효과입니다. 

 


1. 스놉 효과?

 '스놉(snob)'은 잘난 체하는 속물을 말합니다. 스놉 효과는 남들과는 다르게 개성을 추구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던 물건이라도 대중화가 되면 관심이 떨어지고 사람들이 잘 모르는 상품을 찾는 행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왜가릿과에 속하는 새 이름을 따서 '백로 효과'라고도 합니다. 까마귀들과 어울리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는 백로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습니다.

처음 알려지게 된 것은 1950년 미국 경제학자 하비 레이번슈타인이 타인의 사용 여부에 따라 구매력이 달라지는 행태를 밴드왜건 효과와 스놉 효과로 설명하였습니다. 

 

2. 왜 스놉 효과가 생기는가?

타인과의 차별성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부유하고 경제력이 있을 경우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차이점을 가지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던 제품이라도 유행에 묻히게 되면 더 이상 자신을 나타낼 수가 없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남들과는 다른 소비 패턴을 보이는 스놉 효과가 발생합니다.

 

3. 스놉 효과의 기업적 사례

백화점의 VIP 등급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백화점에서 VIP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마어마한 금액의 지출이 이뤄져야 합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쉽지 않은 금액입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VIP 등급이 되거나 유지하기 위하여 구매 금액을 지속적으로 채우기도 합니다. 나만의 차별성을 거기서 얻는 것이지요.

한정판에 더 열광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갖는 것에는 흥미가 없고 몇사람이 한정적으로 가지는 한정판에 더 많은 욕심을 내게 됩니다. 그래서 수량이 적을수록 가치가 높게 되는 것이지요. 한정판 같은 경우에는 돈이 있어도 사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니 더욱 열광하게 되는 것 아닐까요?


유행이나 트렌드에 민감한 것도 중요하지만 나만의 개성을 가지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세련되야 하지만 차이점을 가져야 된다는 것. 너무 어려운 일이네요. 그래서 밴드왜건과 스놉 효과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지난 시간에 공부했었던 밴드 왜건 효과는 아래에 링크 남겨둡니다.

우리가 유행을 따르는 이유 밴드왜건 효과

 

우리가 유행을 따르는 이유 밴드왜건 효과

여러분은 유행에 민감한 편이세요? 패션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가끔 지나가는 길에 나와 같은 옷을 입은 분들을 보시기도 하지 않으신가요? 한 때 남성들 사이에 유행했던 모나미 룩, 밖에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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