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지식/경제, 시사

우리가 유행을 따르는 이유 밴드왜건 효과

by 하루발전 2022. 7. 4.

여러분은 유행에 민감한 편이세요? 패션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가끔 지나가는 길에 나와 같은 옷을 입은 분들을 보시기도 하지 않으신가요? 한 때 남성들 사이에 유행했던 모나미 룩, 밖에 나가면 모두 흰 셔츠에 검은 슬랙스였죠. 여성분들은 갈색 버버리 코트로 가을을 함께 보냈습니다. 이런 유행이 왜 생기는 걸까요? 오늘은 밴드왜건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밴드왜건이 뭐야?

밴드 왜건이라고 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어색합니다. 밴드왜건은 우리나라 말로 악대차로서 퍼레이드에 앞장서서 큰 음악소리로 선도하며 가는 차량을 말합니다. 그 악대 차 뒤로 다양한 퍼레이드 차량과 사람들이 따라가기 때문에 여기서 따 온 것이지요.

 

2. 왜 유행을 따라하는 거야? 밴드왜건 효과

모두가 밴드왜건을 따라가는데 혼자 구경하고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그들과의 동질감은 느낄 수 없으며 외톨이가 되고 맙니다. 밴드왜건 효과는 유행에 동조함으로써 관계에 소외되지 않고 무리와 함께하려는 심리에서 비롯됩니다.

 

3. 실생활에서도 쓰이나요?

이런 현상을 이용하여 기업이나 정치적으로 활용합니다.

(1) 실 선거에 앞서 여론조사나 예상 득표율에서 우세하다고 생각되는 쪽으로 유권자들의 표가 몰리기도 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정치권에서는 여론전을 펼치기도 하지요.

(2) 왜 홈쇼핑 상품들은 항상 매진 임박인 걸까요? 매진되면 나만 못 산다는 압박감을 줌으로써 판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3) 비싼 레인부츠는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 신었거나 작업할 때 신는 고무장화가 아닌가요? 이렇듯 디자인적인 요소를 더해 패션 용품으로 돌변하게 만든 레인부츠 역시 다른 사람들이 신는 것을 보고 사게 되는 대표적인 품목입니다.


밴드왜건 효과는 다른 말로 편승효과라고도 불립니다. 다른 사람들과 같이 편승하는 행태이기 때문이죠. 물론 무리와의 동질감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개인의 개성 역시도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왜 유행이 생기는지에 대한 밴드왜건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