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지식/생활상식

이럴 때 이 간장 사용 헷갈리는 간장 종류별 사용

by 하루발전 2023. 7. 23.

간장 종류와 특징, 사용 방법

간장의 종류가 많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그냥 간장만 알고 계시다면 아마 요리를 많이 안 해보신 분일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의 요리를 하는 가정집에는 2종류 이상의 간장이 있는 경우가 있고 조금 더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더 많은 간장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들어도 들어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장의 종류와 쓰임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념장 알아보기

다 같은 간장이 아니다.

 

국간장
 - 염도 : 24%
 - 100% 콩으로 제조
 - 한국 전통 제조 방식
 - 색이 옅음

염도가 높기 때문에 많은 양을 사용할 필요가 없이 간을 맞출 수 있고 색이 옅어 음식 재료 본연의 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국, 나물 무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진간장
 - 염도 : 16%
 - 콩과 밀을 주원료로 사용
 - 특화된 공법으로 효율적으로 제조(시간적, 영약학적 손실 최소)
 - 색이 진함

가장 익숙한 간장 중 하나입니다. 감칠맛이 좋고 열을 가해도 맛이 변하질 않습니다. 또한 색이 진하다 보니 조림과 같은 맛깔스러운 색의 음식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보통은 조림, 볶음, 찜, 장아찌를 만들 때 많이 사용하고 열이 가해지는 음식에 보통 사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맛간장
 - 염도 : 15%
 - 과일, 채소, 해물 등 여러가지 맛을 내는 재료를 더한 간장

다른 간장들에 비해 염도가 낮고 향이 풍부해서 조림, 볶음 등 단맛이나 감칠맛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간장입니다. 만능간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양조간장
 - 염도 : 16%
 - 콩과 밀을 사용
 - 장기간 발효 시켜 만든 간장

고유희 향과 감칠맛이 있는 간장입니다. 그러나 열이 가해지면 향과 맛이 날아가기 때문에 조림이나 국에는 사용이 어렵고 회간장, 만두간장, 무침요리 같은 곳에 주로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