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지식/경제, 시사

O2O 서비스란?_출시 배경부터 활용까지_간단하고 자세하게 알아보자

by 하루발전 2021. 6. 15.

O2O서비스 섬네일
O2O서비스

안녕하세요. 오늘도 하나 더 배워가는 하루 발전입니다.

급속도로 기술과 산업이 발전하면서 모든 것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상품뿐만이 아니라 채널까지도요.

그렇다 보니 그들 간의 결합으로 인한 서비스들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여러분들이 지금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O2O 서비스에 대해서 한 번 간단하고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줄 정리


O2O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

 

더 자세히 알아보자


■ 배경

O2O는 주로 전자상거래나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1990년대 개인용 PC와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에는 구매하지 않고 구경만 하는 아이쇼핑이 유행이기도 했는데요, 아이쇼핑을 하면서 맘에 들어하던 상품이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으니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현상을 쇼루밍(showrooming)이라고 하는데요,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보고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구매하는 행태를 일컫습니다. 이렇게 되면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좋을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비싼 임대료와 인테리어 비용을 지불하고 실시간 인건비까지 충당하면서 매장을 운영 중이지만 매출은 다른 곳에서 가져가는 것이었죠. 그러다가 나온 것이 역쇼루밍(Reverse-Showrooming)입니다. 온라인에서 결제는 하지만 물건을 오프라인에서 받는 것이죠. 고객 입장에서는 저렴하게 구매하고 점포 입장에서는 소비자를 놓치지 않으면서 추가 매출까지 기대되니 서로 좋은 활동이었습니다. 이러면서 O2O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O2O 서비스 출시 배경인 소셜커서스, 공동구매, 오프라인 티켓판매를 통한 성장
O2O서비스의 출시_소셜커머스

■ 활성화

(1) 소셜커머스

O2O 서비스의 본격적인 시작과 성장은 소셜커머스입니다. 지금은 온라인 쇼핑몰의 대명사처럼 사용되지만 예전에는 공동구매와 티켓 판매가 주요 매출 수단이었습니다. 보통 알음알음 진행하던 공동구매를 온라인으로 통해 모집을 하여 판매하였습니다. 또한 식당, 카페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면서 소비자는 저렴하게 구매하게 되고 매장에서는 고객 유입 및 경험을 선사하게 되었습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급성장한 소셜커머스 덕분에 O2O 시장은 급속도로 커지게 되었습니다.

(2) 스마트폰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는 촉매제는 스마트폰의 보급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쉽게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모아놓은 O2O 서비스가 보편화된 것이지요. 

 

O2O서비스의 기본 개념인 온오프라인 결합
O2O서비스_온오프라인의 협업

■ 활용

온라인은 정보의 유통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만약 인터넷이 없는 시대에서 당신이 점포를 창업했다면 어떻게 홍보를 했을까요? 돈이 아주 많았다면 TV나 라디오 같은 대중 매체에 광고를 진행했을 테고 보통의 소상공인들은 전단지를 붙이거나 나눠주는 활동들을 했을 겁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정작 걷어들이는 것에 비교한다면 모두 돈이 많이 소모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온라인에서는 이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플랫폼들을 이용한 유료 광고 상품도 있지만 단순 정보를 올리는 것은 돈이 들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오프라인 기반 회사들이 온라인으로 영역을 확장하기도 하고 반대로 온라인 기반 회사가 오프라인으로 도전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1)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위에서 말씀드렸던 소셜커머스가 온라인 기반 회사의 대표적이겠습니다. 그 외에도 다음카카오가 있는데요, 카카오는 온라인 회사이지만 카카오 택시, 대리, 헤어 등 플랫폼을 이용하여 오프라인 매장들과의 접점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야놀자, 같은 숙박 앱, 배달의 민족 같은 배달앱도 이에 속하겠습니다.

 

(2)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오프라인 기반 회사가 온라인으로 확장하는 경우는 마트 앱을 통해 미리 구매 후 바로 받아오거나, 책도 찾을 필요 없이 바로 수령하는 서비스들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표 발권 시스템입니다. 예전에는 직접 매표소에 줄을 서서 구매를 해야 하지만 지금은 미리 인터넷으로 구매 후에 발권만 하면 되지요. 비행기표 같은 경우는 직접 사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또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같이 카페들도 온라인 구매를 통해 더 편하게 주문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비콘

가장 초기적인 O2O 서비스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비콘은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한 위치기반 통신 장치입니다. 이를 매장에 설치해놓으면 근처에 있는 고객에게 할인 쿠폰을 지급합니다. 자동 쿠폰 전단지 발급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대표적인 예는 SK플래닛의 시럽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연결
O2O서비스_온라인 연결

■ 중요성

O2O는 출시 배경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전자상거래나 마케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단순히 기술력을 넘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기도 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합쳤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고 가장 편의를 잘 제공하는 곳이 살아남기 마련입니다.

 

 

내 생각 더하기


뭐든지 다양해지는 세상입니다. 그러다 보니 서로의 시너지를 위한 결합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용어들을 공부하다 보면 뭔가 경계가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번에 공부했던 D2C 역시도 조금 다른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비슷한 접점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럴수록 더 확실하게 공부해서 명확하게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2021.04.18 - [하루지식] - D2C 뜻부터 사례까지_간단하고 자세하게 알아보자.

 

D2C 뜻부터 사례까지_간단하고 자세하게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도 하나 더 배워가는 하루 발전입니다. 시사용어 중에 이제는 누구에게나 익숙한 단어가 있습니다. B2B, B2C 그런데 요즘은 다른 말이 자주 보입니다. D2C?? 앞에 B로 시작해야 하는

hogisimking.tistory.com

 

다시 한번 D2C 복습하고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