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지식

D2C 뜻부터 사례까지_간단하고 자세하게 알아보자.

by 하루발전 2021. 4. 18.

 

 

 

 

 

안녕하세요.

오늘도 하나 더 배워가는 하루 발전입니다.

 

D2C

 

시사용어 중에 이제는 누구에게나 익숙한 단어가 있습니다.

B2B, B2C

그런데 요즘은 다른 말이 자주 보입니다.

D2C??

앞에 B로 시작해야 하는데 D는 무엇일까요?

 

한 번 간단하고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우선 비즈니스 형태를 나타내는 용어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 = Business : 기업

C = Consumer : 고객, 소비자

G - government : 정부

2 = to

위를 조합하면 됩니다.

 

D2C 쇼핑

 

B2B : 기업 간 거래로서 조달, 구매 등 기업끼리 협력, 하청 하는 관계

B2C : 기업-소비자 거래, 기업이 제공하는 물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거래 형태, 전자상거래가 대표적

C2C : 소비자 간 거래 ex) 오픈 마켓

C2B : 소비자가 주체가 돼서 기업과 거래 ex)역경매

C&C2B : 여러 소비자가 기업과 거래 ex) 공동구매

B2G :  기업-정부 거래 ex) 조달청의 물품 판매

G2B : 정부-기업 거래 ex) 용역 입찰

C2G : 소비자-정부 거래 ex) 세금, 부가세 인터넷 납부

 

 

 

 

 

 

이렇게 다양한 비즈니스 사업 모델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경우는 B2C지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엄청 고생 고생해서 먹어도 몸에 안 나쁘고 살도 안 찌는 탄산음료를 개발했습니다. 옛날이었으면 이런 물건을 팔기 위하여 자릿세를 내고 시장에서 판매를 했을 것이고 근래에는 할인점이나 편의점 같은 유통사에 납품을 하게 되었을 겁니다. 인터넷이 발달한 이후로는 소셜커머스나 오픈몰과 같이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하게 되었지요. 그러나 이런 곳에 힘이 집중되다 보니 유통(플랫폼) 권력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안 받아주면 팔 수가 없었죠. 이에 저항하기 위하여 제조사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게 바로 D2C(Direct to Consumer)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가능해진 것이지요.

 

온라인 커머스

 

■ 시작

처음 D2C는 달러 쉐이브 클럽이라는 구독형 면도날 서비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SNS와 자사몰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여 유통 전문 플랫폼을 건너뛰고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지금은 나이키, 에르메스, 테슬라와 같이 업종과 규모를 가리지 않고 D2C사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작년에 D2C는 약 20조 원 규모의 미국 커머스 전자상거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장단점

장점으로는 유통 수수료를 아낄 수 있어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며, 온라인 판매이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습니다. 또한 프로모션, 상품 등 무한한 확장 가능성이 있지요.

 

이렇게 좋아 보이지만 한계점도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D2C사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는 것은 플랫폼의 관리 즉, 안정성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금 성공한 기업들을 봐도 나이키, 에르메스와 같이 말 안 해도 알만한 기업들입니다. 자본력과 마케팅 능력,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면 D2C사업으로 성공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SNS를 통한 판매

 

■ 사례

1) 나이키

 - 나이키는 아마존 매출이 84%에 육박했으나, 가품에 대한 문제와 판매 통제권 등의 갈등으로 2019년 11월 탈아마존을 선언했습니다. 그리고는 소비자와 직접 관계를 위하여 자체 판매몰과 오프라인에 집중한다고 했지요. 탈아마존 1년 뒤 3분기 매출은 전년비 9%, 영업이익은 30% 증가하며 성공적인 D2C를 이뤄냈습니다.

 

 

2)와비파커

 - 펜실베이니아 대학원생 데이비드 길보아는 80만 원짜리 안경을 잃어버렸습니다. 미국 안경 시장 80%를 정유한 이탈리아 브랜드 룩소티카가 판매가를 높게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안경은 고가였지요. 이에 친구들과 와비 파커를 창업하고 값싸고 좋은 안경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다는 점을 앞세워 약 10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하였습니다. SNS 마케팅으로 큰 성공을 거둔 와비 파커는 창업 5년째인 2015년에 연 매출 1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D2C 마케팅

한 줄 정리


D2C [Direct To Consumer]란?

제조업체가 유통단계를 생략하고 온라인 등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내 생각 더하기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그리고 광고의 발달이 주요한 원인인 것 같습니다.

기업과 개인이 판매 채널을 열기 쉬워졌고(온라인 스토어, 자사몰) 전통적인 대중매체 광고들이 아니어도 온라인 배너 광고나 SNS 등을 통하여 판매채널로 유입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상품을 제조사는 유통 수수료를 아껴 이윤 증대를 할 수 있어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집니다.

분명 여기에도 단점이 있으나 채널과 상품, 그리고 기회가 다양해지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새로운 사업 모델인 D2C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