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지식/생활상식

호갱은 이제 그만! 무조건 먼저 읽어보고 가야하는 핸드폰 사기 안당하는 방법

by 하루발전 2023. 8. 22.

 

핸드폰 바꿀 때 꼭 확인해야 하는 체크리스트

예전부터 말씀드렸었지만 사람이 가장 호구가 되기 쉬운, 즉 바가지 쓰기 쉬운 것은 자주 안 하는 것을 할 때입니다. 제일 대표적인 것이 결혼식, 장례식 같이 일생의 한 두 번 있는 일들을 그런 마음에 제한 없이 돈을 쓰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핸드폰 사는 것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짧게는 2년에 한 번 길어도 4~5년에 한 번씩 바꾸고 무슨 복잡한 법과 선택사항은 이렇게 많은지. 또 좋은 조건에 준다고 하는 유혹도 너무 많습니다. 오늘은 핸드폰 바꿀 때 꼭 기억하고 체크해봐야 하는 핸드폰 호구 방지 확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할부기간 확인

할부는 24개월
'중고폰 반납 / 약정 후 할부금 완납 처리'은 안돼!!!

제 주변에 실제 있었던 일입니다. 텔레마케팅으로 핸드폰을 바꾸게 된 선배가 있었는데 너무 자신 있게 24개월 할부로 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2년만 할부금액을 내고 핸드폰을 반납해 주면 된다고 안내받았습니다. 약정 기간을 확인해 보니 48개월로 되어 있었고 24개월 이후부터 중고폰 반납 프로그램에 가입까지 되어 있었던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화상으로는 24개월만 할부금 내시면 된다고 안내한 거죠.

잘 된 소비일까요??? 24개월 할부였으면 그 때 부터 그 핸드폰은 오로지 내 자산이 됩니다. 중고로 팔아도 그만큼의 금액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오히려 중고로 파는 게 훨씬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말에 속지 말고 돌려서 말할 때는 정확하게 물어보셔야 합니다. 할부기간이 24개월로 끝나는가요? 할부 이자 역시 적지 않습니다.

 

할인 방법의 종류

공시지원 : 핸드폰 개통할 때 기기값을 먼저 할인해주는 방식(기계값 선할인)
  or
선택약정 : 2년 약정하면 매월 요금에서 25%를 할인(통신비 후할인)

간단한 정책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핸드폰 구매할 때 받을 수 있는 할인은 이 두 가지밖에 없습니다 뭐가 유리할까요? 공시지원금은 그때 정책이 달라서 몇 군데 대리점을 다니시면서 동일 조건으로 비교해 보고 선택약정으로 할지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내가 쓰는 요금제의 25%할인을 2년 동안 받은 금액이 공시지원금보다 크면 선택약정을 고르시면 됩니다.

 

제휴카드 할인

카드 할인은 카드사에서 해주는 할인이다!

핸드폰 구매할 때 대리점에서 특혜를 주듯이 이런 카드를 만드셔서 한 달에 얼마 이상을 쓰면 할인이 돼서 매달 요금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와요라고 말해줍니다. 본인이 혜택을 주듯이 말하지만 이건 카드사에서 주는 혜택입니다. 언제든 가입 가능합니다. 핸드폰 사는 것과 카드 혜택을 받는 것을 분리해서 생각하고 핸드폰 구매만 보셔야 합니다. 통신비와 연계가 안되더라도 가입하고 매달 얼마 이상 쓰면 페이백 주는 카드들은 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위약금 면제

2년 약정 시 1년 6개월 이상 사용 후 동일 통신사 기기 변경시 위약금 면제

위와 같은 조건이면 원래 면제됩니다. 대리점에서 자기들이 지불해주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사기에 해당합니다. 또한 이는 통신사 정책으로 대리점과 무관합니다. 핸드폰을 반납하라고 하는 것은 부당 이익을 챙기려는 것으로 잘 못 된 행위입니다.

 

성지 구매

기본적으로 불법이기 때문에 보상 방법은 없다.

이른바 성지라고 불리는 곳은 대리점이서 받는 혜택의 일부를 지원해 주면서 다다익선 전략을 세우는 곳입니다. 현재 법규상 불법이기 때문에 약속을 안 지켜도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복잡한 정책들을 쓰고 속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잘 알지 못하면 오히려 더 비싸게 사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구매하셨다면 기기값이 완납 처리되었는지 계약서와 통신사에 별도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핸드폰을 살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이렇게 하시면 한달에 내는 요금이 얼마 밖에 안된다."입니다. 대부분 원래 내가 원래 받는 혜택과 기타 부가적인 사항들을 교묘하게 자신들이 주는 혜택처럼 묶어서 설명을 줍니다. 이런 것은 어딜 가도 마찬가지입니다.  혜택이 아니라 당연한 권리이죠. 위 사항들을 아시고 현명한 소비 하시면 됩니다. 한 번에 바꾸기보다 몇 군데 대리점을 같은 조건으로 돌아보세요!

댓글